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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등록일
기억력 2014-04-15
 
기억력이란 무엇일까요?
 
기억력은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여 뇌 속에 저장했다가 필요 할 때 꺼내어 사용하는 능력입니다.
 
즉, 기억은 학습에 의해 저장된 정보라 할 수 있으며, 그 특성에 따라 감각기억, 단기기억, 장기기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 
감각기억이란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하여 저장되는 과정이며, 이 정보들 중 주의를 기울인 정보만이 단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.
 
단기기억은 현재 의식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상대적으로 짧은 기억입니다. 장기기억은 나중에 재생할 수 있는 비교적 영구히 저장된 기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 
 
 
망각이란 기억의 쇠잔, 소멸을 뜻하며, 기억 관련 신경세포들이 활용되지 않을 때 화학적으로 쇠퇴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.
 
따라서 기억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특정 단백질 또는 관련 인자들의 순기능을 높이거나 관련 부위 신경세포의 작용과 생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합니다.
 
 
 
 
 
 
 
기억력을 유지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?
 
대뇌에서 기억을 저장해 두는 공간은 해마입니다.
 
신경세포는 연락망을 만들어 서로 신호를 보내, 순식간에 여러 가지를 판단하고 느낄 수 있게 하는데
 
해마의 신경세포가 손상되면, 기억능력이 감퇴하게 됩니다.
 
또한 뇌세포가 손상되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부족해지면 알츠하이머 형 치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뇌세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.
 
 
 
 
 

 
기억력이 감퇴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?
 
 
30세를 넘으면 뇌세포가 감퇴되기 시작합니다.
 
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은 뇌세포의 피로를 촉진시켜 기억력을 떨어뜨리고
 
우울, 초조 등의 심리적인 요인도 지각력과 기억력을 떨어뜨려 건망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.
 
또한 신체적인 피로와 수면부족, 지나친 알코올 섭취 역시 기억력 감퇴를 촉진할 수 있으며,
 
치매 등으로 뇌가 위축되고 뇌신경세포의 파괴가 이루어지면 기억력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.
 
 
 
 
 
 
 
기억력을 유지하기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?
 
 
두뇌로 가는 산소의 공급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인 운동을 충분히 하고,
 
채소와 과일, 건강에 좋은 지방(오메가-3 등)과 전곡류(통밀, 현미 등)가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.
 
흡연은 혈관장애의 위험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뇌졸중이나 뇌의 산소 공급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.
 
잠을 푹 잘자는 것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.
 
 
 
 
 
 
 
기억력 개선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?
 
1. 유해물질을 조절하여 인지 능력의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 
뇌세포를 손상시키는 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
 
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활성산소뿐만 아니라 베타아밀로우즈라는 독성물질 역시 뇌세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.
 
참당귀주정추출분말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이런 유해물질을 조절하여 뇌세포가 손상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 
 
2.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저하된 인지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기억력은 대뇌의 피질 특히 해마와 관련이 많습니다.
 
해마에서 신경전달물질이 필요한 양만큼 존재해야 뇌세포 간에 신호가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고,
 
인지 능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이 적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
 
녹차에 있는 테아닌은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저하된 인지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 
 
3. 뇌의 신경세포나 뇌기능에 필요한 물질로 뇌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 
뇌세포는 다른 세포에 비해 특히 인지질(레시틴, 포스파티딜세린 등)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 
인지질은 세포를 보호하는 막을 구성하여, 뇌세포가 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 
특히 달걀 노른자에 있는 레시틴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되므로 뇌기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 
 
 
 
 
 
 
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에는
 
피브로인효소가수분해물, 원지추출분말, 홍삼 등이 있습니다.
 
 
 
 
 
 
 
출처 : 식품의약품안전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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